日錄《公私記攷》에 나타난 19세기 書吏의 생활상

Abstract

현재의 방대한 奎章閣 자료 중에는 官에서 지속적으로 기록되었던 承政院日記, 日省錄과 謄錄類 자료 외에도 개인에 의해 지속적으로 기록되었던 많은 日錄類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일록류 자료들은 일견 純組代 이후 世道政局 下에서 권력을 쥐었던 부류들의 從政隨錄的 내용의 일기로서 이른바 京華巨族의 것이 대부분인바 이는 앞으로 19세기사 연구에서 그 활용이 크게 기대되는 一次資料들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