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高宗 初中期(1864~1894) 정치변동과 奎章閣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延甲洙

Issue Date
199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7, pp. 57-75
Abstract
규장각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대개 정조 대의 규장각 설치 경위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이후 규장각의 변화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의 진전이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정조가 왕권강화를 위해서 설치한 규장각의 기능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문제는 정조 死後 19세기 정치사의 계기적 이해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순조 이후에는 대체로 정조가 구상하였던 실제적인 기능을 규장각이 담당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이념을 유지한다는 명목에서는 상당한 기능을 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이에 척신들은 檢校로서 규장각의 직함을 유지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규장각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대개 정조 대의 규장각 설치 경위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이후 규장각의 변화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의 진전이 없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정조가 왕권강화를 위해서 설치한 규장각의 기능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문제는 정조 死後 19세기 정치사의 계기적 이해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순조 이후에는 대체로 정조가 구상하였던 실제적인 기능을 규장각이 담당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이념을 유지한다는 명목에서는 상당한 기능을 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이에 척신들은 檢校로서 규장각의 직함을 유지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6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