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帝國期 內藏院의 人蔘관리와 蔘稅 징수

Abstract

대한제국 시기 蔘政에 대해서는 인삼무역과 인삼정책, 홍삼전매제도, 일본상인의 홍삼 밀 무역을 밝힌 연구가 있다. 이 연구 결과 인삼 무역의 역사, 인삼정책의 시기별 추이, 탁지부 包蔘規則과 내장원 蔘政社, 삼정물산의 홍상위탁판매 등이 부분적으로 해명되고, 일본상인의 밀무역 실태가 밝혀졌다. 그러나 탁지부와 내장원의 인삼 정책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이나 章程을 단순히 소개하는 데 머물러 삼정책의 실태 파악이 미흡하였고, 삼정물산에 대한 홍삼위탁판매원 부여도 이로 말미암아 한국 홍삼 판매권이 일방적으로 일제에 넘어간 것으로만 보아 내장원이 홍삼판매에서 주도권을 시종일관 쥐고 있었음이 해명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