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告子의 性無善無惡說을 중심으로 본 仁內義外 논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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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원태-
dc.date.accessioned2010-05-04T05:01:36Z-
dc.date.available2010-05-04T05:01:36Z-
dc.date.issued2002-12-
dc.identifier.citation奎章閣, Vol.25, pp. 227-251-
dc.identifier.issn1975-628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63943-
dc.description.abstract『孟子』에서 告子는 꽤 여러 차례 등장한다. 孟子는 여러 차례 그의 이론을 언급하고 있으며 그때마다 告子와 자신의 차이점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때로는 告子와 직 접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孟子의 제자와 告子의 제 자가 대리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告子는 孟子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런

중요성에 비하면 告子는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철학사류에 나오는 告子에 대한 서

술은 대부분 孟子의 시각에 비춰진 告子의 모습에 치중하고 있고 告子자신의 사상에 대해

서는 거의 언급하고 있지 않다. 인성론에 있어 荀子와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 하고 있기는 하

지만 이것도 告子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여 내린 결론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그의 인성론과 仁內義外 , 不動心 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해명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성론 상에서 荀子와의 유사점 만을 지적 하는 것은 仁內義外 . 不勳

心 등 告子사상의 나머지 부분을 도외 시 하는 결 과를 가져 오기 때문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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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dc.title告子의 性無善無惡說을 중심으로 본 仁內義外 논변-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奎章閣-
dc.citation.endpage251-
dc.citation.pages227-251-
dc.citation.startpage227-
dc.citation.volume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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