肅宗~英祖代의 세자 교육과 『小學』

『小學』은 朱子가 童蒙 교육의 기본 교재로 찬집한 이래 가장 기초적인 經書로서 중시되었다. 고려말 성리학 도입과 함께 우리나라에 들어온 『소학』은 조선의 정치와 사상, 교육과 문화 등 제반 분야에 큰 영향을 마쳤다 『소학』의 이해와 정착과정은 조선사회의 성리학 적 사유구조 및 그에 기반한 사회체제의 형성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소학』을 주제로 한 다수의 연구가 이루어 졌다. 기존의 연구는 역사학 중 정치사 · 사상사 부문의 연구와 교육학의 교육사 부문의 연구로 대별되며, 諺解本을 중심으로 한 국어학 · 서지학 부문의 연구도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