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肅宗~英祖代의 세자 교육과 『小學』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정-
dc.date.accessioned2010-05-06T01:35:33Z-
dc.date.available2010-05-06T01:35:33Z-
dc.date.issued2004-12-
dc.identifier.citation奎章閣, Vol.27, pp. 33-54-
dc.identifier.issn1975-628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64097-
dc.description.abstract『小學』은 朱子가 童蒙 교육의 기본 교재로 찬집한 이래 가장 기초적인 經書로서 중시되었다. 고려말 성리학 도입과 함께 우리나라에 들어온 『소학』은 조선의 정치와 사상, 교육과 문화 등 제반 분야에 큰 영향을 마쳤다 『소학』의 이해와 정착과정은 조선사회의 성리학 적 사유구조 및 그에 기반한 사회체제의 형성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소학』을 주제로 한 다수의 연구가 이루어 졌다. 기존의 연구는 역사학 중 정치사 · 사상사 부문의 연구와 교육학의 교육사 부문의 연구로 대별되며, 諺解本을 중심으로 한 국어학 · 서지학 부문의 연구도 이루어졌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dc.title肅宗~英祖代의 세자 교육과 『小學』-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奎章閣-
dc.citation.endpage54-
dc.citation.pages33-54-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volume27-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2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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