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쯔놈(Chu Nom: 字喃)과 베트남에서 쯔놈 문헌의 보관과 연구

베트남에는 일찍부터 한자가 전래되어 北屬 시기에 계속 발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쯔놈이 만들어졌다. 쯔놈은 주로 민중문학에서 발달하였으며, 베트남 민족문화와 자존의식 등을 표현하였다. 쯔놈은 한자에서 음과 뜻을 모두 빌리거나 둘 중 하나만 빌린 유형, 간략화한 유형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현 세대가 쯔놈을 몰라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놈 學이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