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기 '사족지배체제론'의 새로운 전망 - 16세기 경상도 성주지방을 소재로 하여-

Abstract

15세기 초두로부터 근대적 세계체제로 편입되는 19세기 후반에 걸치느느 조선왕조 시기의 성격을 한마디로 규정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이는 전근대 한국사회의 기본 성격을 규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조선시기의 사회에 대한 연구사적인 검토를 통하여 전근대 한국사회를 보는 우리의 시각이 어떻게 변하여 왔는가를 검토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