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서 자료를 통해 본 고려의 지방행정체계

Abstract

고려의 지방제도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연구성과가 축적되었다. 이를 통해 고려 지방제도에 대해 많은 사실이 밝혀졌지만, 제도의 실체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한 이해를 얻고 있지 못하다. 그것은 일차적으로 자료의 부족에 기인하는 바가 크지만, 한편으로는 전반적인 연구 경향이 정치·사회사적 측면에서 지방제도의 성격을 규정하는 데 치우쳤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방제도는 중앙정부가 지방사회를 지배하고 수취를 실현하는 장치이지만, 그것은 일차적으로 지방행정을 매개로 구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방제도의 정치·사회사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지방행정체계의 실체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지방행정이 실제로 어떤 원리에 따라 이루어졌는가 하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 다면, 고려지방제도의 특성과 본질에 대한 이해 역시 한계를 가지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