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본『훈몽자회』의 한자음

Abstract

이 논문은 제주본 『훈몽자회』의 한자음과, 예산본 및 규장각본 『훈몽자회』의 한자음을 비교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한자음과 관련하여 『훈몽자회』에 초점을 두고 관찰 기술하는 동시에 그러한 차이점이 어떠한 연유에 기인하여 발생하게 되었는지를 살피려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각 이본들을 효율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세 이본에서 완히 동일한 표기를 보이는 한자음은 제외하고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