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연변지역의 한국어 연구

이 연구는 두만강 북쪽에 위치하는 중국 연변지역에서 사용되는 한국어 (앞으로 이 지역어라 칭한다)에 대한 공시적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 대상이 되는 지역은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용정진과 도문시, 도문진 그리고 훈춘시, 훈춘진이다. 연변조선족자치주, 특히 연길시, 용정시, 도문시, 훈춘시 등은 주민의 90% 이상이 함경도 출신, 그 중에서도 함경북도 북부지역의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지역어는 연변의 다른 지역어와 대체로 일치한다. 따라서 이 지역어의 연구는 연변지역어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어긋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