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敎育의 目的과 方法

Abstract

응용미술, 생활미술, 산업미술, 의식미술, 상업디자인, 공업디자인, 산업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팻션디자인, 환경디자인, 산업도안, 공업의장 또는 공예, 공업미술, 공예디자인 등의 잡다한 명칭으로 각급학교에서 디자인 교육이 성행하고 한편 우수상품, 품질개선, 수출산업, 관광산업, 기업합리화, 소득증대, 디자인정책 등의 여러 측면에서 에 대한 사회적 요청이 날로 높아가면서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과 그 정상화는 점차 중대한 문제로 들어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교육현장에서는 디자인 교육의 목적과 방법이 심각하게 논의되는 일 없이 일관성 없는 지도가 되풀이되고 있으며, 한편 직접, 간접으로 디자인에 관련을 가진 사회각층에서는 아직 디자인이 개념조차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채 디자인의 필요성을 거론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우리 현실임을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