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미술교육에 미친 Bauhaus의 기여가치

Abstract

오늘날 세계 각국에 있어서 대학 미술교육의 근원은 재론 할 바 없이 Bauhaus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미술을 순수 분야만으로 취급했던 과거를 응용미술과 합쳐 한 학술분야로 설립시킨것도 Bauhaus의 교수들의 공로라 할 수 있다. 또한, 미술분야를 새로운 운영과 발을 맞추어 연구하며, 그 덕택을 입으며 관찰과 연구를 한다하는 새로운 태도도 미술을 참여하는 자들에게 그 작업적 방향과 이론적 연구를 제시하여 준 것이다.

세계 전쟁속에서 특히, "나찌"로 말미암아 추방된 Bauhaus의 교수들이 세계 각처에 흐트러지게 된 사실중에 가장 뚜렷하게 성과를 얻게 된 것이 미국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교육이 미국식 대학제도속에 도입되어 현재 구라파로 역수입되고 있는 실정을 우리는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