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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近, 現代 美術用語의 變遷과 正體性-繪畵에서 드로잉(Drawing)까지 : The Development of Modern Korean Art Terms and the Issue of Identity -From 'Hoewha' to 'Dr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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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199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 Citation
- 造形 FORM, Vol.21, pp. 112-120
- Abstract
- 韓·中·日 동아시아 3국은 문자언어의 사용에서 오랜 역사의 연결고리를 유지해 왔다. 본 학숙대회의 주제인 미술용여의 연혁을 살펴보면 형성지인 중국의 한자가 한국과 일본에서 사용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지만 동일한 용어가 3국에서 동일한 의미와 기능을 갖고 전개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19세기 후반기부터 '미술', '동양화', '서양화', '공예' 등 신조어가 등장하게 되는데 서양미술에 대한 변별성 및 근대화를 향한 정치, 사회 , 문화구조 전반에 일어난 변화가 그 배경 요인으로 작용했다. 따라서 서구문화를 주요 모형으로 전개된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 있어서 이에 앞장섰던 明治시대 일본이 신 조어의 先發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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