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과 공예의 상호연관 연구 - 작품제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raft and Architectural Space

오랜 역사를 통하여 공예는 건축공간과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발전되어 왔다. 인간의 삶의 중요한 바탕인 건축공간에서 인간은 생활하며 도구를 쓰게 되고, 건축이 만들어낸 순수공간에는 인간에 의해 제작된 물체들, 즉 넓은 의미의 공예품들로 메워지게 된다. 또한 건축은 그것 스스로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보호해줄 뿐 아니라, 공간의 구획으로서 생활의 보조 역할을 하는 그 자체이다. 건축은 인간의 손에 의하여 만들어진 재창조된 공간이며, 자동화된 현대의 건축공법도 결국 인간이 자연의 물질을 변용시키는 작업의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