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아시아 미술교육의 현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형민

Issue Date
1994-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17, pp. 124-174
Abstract
근래 발표한 교육부의 대학정원 및 학사 운영 자율화 조치는 오랫동안 심의되어 왔던 교육 개혁 작업이 드디어 본격화 되었음을 밝혀준다. 따라서 대학별 또는 학문 분야별 특성에 따라 입시제도와 교과목 개선에 관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세계화 5대 전략중의 하나가 교육혁신임을 새삼 거론하지 않아도 차세대가 세계무대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의 지혜를 모아서 장기적 안목에서 구상된 교육 개혁안이 절실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하겠고 또 더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이다. 국가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개혁에 관한 국내의 전반적 분위기에 부응하여 본교는 조형연구소 지원으로 21세기에 대비할 미술교육의 개정시안을 목표로 설정하고 미술이론교수들의 공동작업으로써 일차적으로 국내외 미술교육의 현황에 대한 자료수집 작업을 수행하였다. 개정시안은 교육목표에 따라 설정될 수 있는데 국내대학간의 경쟁력 차원을 넘어서 국제간의 경쟁력과 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는 것이 골자임을 말할 것도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2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