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과 현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나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16, pp. 70-77
Abstract
우리나라에 1980년대부터 몰아닥친 포스트모더니즘은 많인 논쟁과 글이 나오게 했는데 논의가 너무 많아 오히려 혼란이 가중되었다. 이러한 논의에서 서로일치되는 한 가지는 이제는 진부하게 들리기조차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개념의 정당성을 아직도 분명하게 이야기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 중반에 서구에서의 이론이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채 우리나라 화단에 수영되면서 갑자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수용내지는 유행이 되었다. 여기에 대한 반발 내지 논쟁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서구의 문화 속에서 탄생되었고 우리나라의근.현대의 역사와 사회발전, 그리고 미술의 역사는 서구의 모더니즘, 그리고 그 이후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에서 인식된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누가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어느 누구의 저서에서 어떤 이론이 제시되었는지는 가급적 피하려고 한다. 이미 여러 군데에서 열린 학술 발표나 심포지움, 또는 글에서 이러한 토론들이 있었고 때로는 이론에 대한 이론이라는 현상을 낳았으며 그 와중에 정작 중요한 미술 작품은 실종되어버리고 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성격, 그리고 이 운동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현상으로 나타났는지를 살펴보고, 우리 나라 미술에의 수용 과정에서 어떤 점을 짚어보아야 할 지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미술사에서 '포스트'라는 접두사가 붙은 예는 Post MOdernism이외에 Post IMpressionism, POst Mininalism등 여러 예가 있었다. 그 후 라는 의미의 포스트라는 접두어를 사용하게 되면 앞에 있엇던 운동과 필연적으로 연결이 되고 그 운동을 기준으로 파악하게 되는 경향을 낳는다. 이러한 이유로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는 모더니즘의 연구를 새롭게 이해하는 계기도 되었다. 모더니즘과 관계해서 논의되어야 할 용어는 '모던'과 '모더니티'이다. '모던'이라는 단어는 현대의 새로운 신식의 같은 의미로 약 5세기 경 기독교가 고대와 로마와비교하여 자신들을 모던이라는 단어는 대개 'ancient'라는 단어와 대립되는 의미로 사용되면서 각각 그 시대의 새로움을 인식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현대성, 또는 근대성으로 번역되는 '모더니티'는 이러한 현대적인 사회의 현상을 의미하는 역사적, 철학적 개념이다. 서양에서의 모더니티, 즉 근대성의 시작은 아마도 르네상스부터로 생각된다. 과학의 발전과 이성의 권위, 그리고 개인의 존중이라는 근대적 사회이념은 르네상스부터 시작되었으나 보다 확실하게 정립된 것은 종교나 왕권에서 좀더 자유롭게 되는 18세기 계몽주의 시기에 와서부터였다.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개인이 자유롭고 창작적으로 연구하여 얻은 지식은 인간을 해방시키고 생활을 풍요롭게 변모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계몽주의에서 근거가 된 합리주의, 이성중심, 진보사관, 개인 중심의 사고와 같은 삶은 서양 근대 사회를 지배해온 가치관이 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2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