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과 현황

Abstract

'포스트모던'이 과연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 접했을 때, 아직도 많은 이론가들은 제각기 다른 입장과 시각을 드러내는 것은 물론이고 그에 대한 단 하나의 합의조차 이루지 못하는 것 역시 주지의 사실이다,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 논리', '정치적 리얼리즘', '지역주의 문화', '새로운 모더니즘', '후기 산업사회의 문화 논리' 등이 그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것은 포스트모던 개념 자체의 함의가 매우 폭넓다는 이유 외에도 포스트 모던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의 문제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