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식물, 히어리 생태에 관한 연구

The ecological respect of rare plant, Corylopsis glabrescens Frachet et Savatier var. totoana (Makino) Yamanaka

히어리(Corylopsis glabrescens var. totoana)는 1920년 전남 순천 송과사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현재 지리산, 백운산, 조계산, 팔영산 일대를 포함한 경기, 전남, 경남 지역에 넓게 분포하고 있다. 조록나무과에 속하는 히어리는 수고 1-5m의 낙엽활엽관목으로 3-4월에 피는 꽃은 연한 황록색 혹은 선황색을 띠는 총상화서로서 3-4cm길이의 화서에 8-12개의 꽃이 달린다(이, 1980). 9월에 결실을 이루는 열매는 삭과로 털이 많고 자방에 2-4개의 검은 종자가 들어있다. 히어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환경부의 보호대상 식물 35호로 지정되어 법적으로 보호받고 있다. 1997년에 제정된 자연환경보전법에서는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식물, 각각에 대한 보호대책을 마련하도록 동법 9조와 시행령 10조에 명문화 되어있다.(환경부, 1997). 특히 보전대책 수립시 필요한 사항에, 생육지역 및 생육분포의 현황, 생태학적 특징, 학술상의 중요성 등 보존의 필요성, 멸종위기 및 개체수 증감의 주요 원인, 생육지의 보호, 종의 복원, 증식 등 보전계획, 기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및 보호야생동식물의 보호에 필요한 사항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