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에서 4종 외생균근균의 Cu, Zn, Pb에 의한 생장 저해와 내성

Growth reduction and tolerance of four ectomycorrhizal fungi against Cu, Zn, and Pb in vitro

중금속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지만, 대부분 생물이 이용할 수 없거나, 낮은 농도로 존재한다. 그러나 광산과 제련소, 공장, 자동차, 농업용 살충제, 쓰레기 등과 같은 인위적인 배출원에 의해 토양내 중금속 농도가 증가되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있다. 중금속은 필수 금속 이온의 치환 또는 대체, 효소의 구조적 변화와 변성, 불황성화, 세포와 기관 막 결합의 파괴 등과 같은 독성 효과를 나타난다. 이러한 독성 증상은 균의 종에 따라서 다르며, 중금속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중금속 독성의 간접적인 기작은 free radical과 관련이 된다. 이것은 생물학적인 거대분자들의 파괴와 관련된 연쇄 반응에 관여하여 세포에 손상을 일으키나 호기성 미생물들은 Superoxide dismutase와 같은 보호 효소가 존재하며, Mn, Fe, Cu, Zn를 포함하고 있는 metalloenzyme은 정상적인 대사과정에 의해 radical을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