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에서의 인도학 불교학 동향 -인도학, 불교학의 다원적 공존 사상을 찾아서-

Trends in Buddhist and Indologic Studies at universities in Japan

일본의 대학에서의 인도학 혹은 불교학 연구는 일본이 근대화 교육을 시작한 소위 명치유신 이후부터 시작되었다. 대정(大正)시대에 대학교의 기본제도를 천황의 칙명으로 제정한 이 1918년에 공포된 것을 기점으로 기조의 제국대학(帝國大學)이외의 공립 및 사립대학 또는 단과대학을 인정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많은 대학들이 설립 인가를 받게 되면서, 불교계의 각 종파들도 각각 종지(宗指)를 앞세운 소위 종립대학(宗立大學)이 설립을 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수의 인도학 및 불교학 전문 학자들이 배출되었으며, 현재 약 3,000 여명의 학자들이 활동하여 일본 인도학과 불교학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이 숫자는 아마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인원이라 할 수 있다.

인도학; 일본 불교학; 인도철학; 칸토오 학파; 교오토 학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