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 개혁과 라티노 사회

Abstract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1월 27일 밤 새해 국정 연설을 마쳤다. 국정 연설에 사용한 7,300단어 중 이민법 개혁에 관한 단어는 고작 38개에 그쳐서 이민옹호단체들과 이민사회들은 매우 불편한심경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라티노, 라틴아메리카, 푸에르토리코의 정치적 지위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라티노 사회가

실망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불법이민자들을 구제하는 포괄이민개혁법이 올해를 넘길 것이라는 우려가 짙고, 2011회계연도 예산안에서도 이민개혁 준비예산이 한 푼도 배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민법 개혁과 라티노 사회의 분노가 정치적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