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에나 가요집』(1430년경)에 나타난 알레고리 문학

Literatura Alegórica en el Cancionero de Baena

15세기 까스띠야 가요집(cancionero)은 일반적으로 당시 유명작가들이 쓴 시작품들을 편집한 일종의 모음집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발견된 약 오십여 종에 달하는 가요집들은 제각기 발견된 장소나 편집한 사람의 이름, 원제목 혹은 나중에 임의로 붙여진 제명을 토대로 각각 불려진다(cfr, Gonzalez Cuenca, 1978, 190-215). 가요집은 처럼 한 작가의 작품만을 다룰 수도 있지만 대다수의 경우 여러 저자들이 쓴 작품들을 선별해 작가별 혹은 장르별로 편집하는 것이 상례이다. 수록된 작품들은 철학, 신학, 사회, 정치, 경제, 연애 등에 망라한 폭넓은 주제를 다루며 형식에 있어서는 당시 귀족문학(literatura cortesana)의 기본요건인 운율체로 구성된다. 모든 글에는 작가개인의 사고나 심리를 독자들과 공감하려는 교화적 경향이 기독교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윤리관과 함께 어우러져 그 저변에 다분히 깔려있다...

알레고리; 까스띠야 가요집; 스페인 중세문학; Alegoría; Cancionero castellano; Literatura medie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