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데 사야스의 『모범 연애 소설』과 페미니즘 : Novelas Ejemplares y Amorosas de María de Zayas y el Feminismo

manipula al hombre o es un ser manipulado por el hombre?

17세기 스페인 문학 작품에 나타난 여성상들은 우리에게 한가지 의문을 제기한다. 여성은 남성을 유혹하고 파멸시키는 악의 원천인가? 이러한 의문은 남성과의 관계에서 보다 대립적인 양상으로 구체화된다. 여성은 남성들을 조종하는 자인가, 아니면 남성들에 의해서 조종당하는 자인가? 여성들은 악의 근간인 마법을 부리는 자인가, 아니면 마법에 걸린 자인가? 마떼오 알레만 Mateo Alemán이 『구스만 데 알 파라체 Guzmán de Alfarache』에서 아내를 남편에게 있어 최악의 적이라고 본다든지, 루이스 데 공고라 Luis de Góngora가 여성에게 신실함이 결여되어 있다고 조롱한 것, 그리고 께베도 Quevedo가 『사기꾼의 인생 la Vida del Buscón』에서 여성의 덕과 지적인 자질 양면을 모두 공격하는 것, 그리고 발따싸르 그라시안 Baltasar Gracián이 여성을 악의 원천으로 파악한 것 등이 그 예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