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와 한국어의 통사적 유사성

Algunas Similitudes Sintácticas entre el Español y el Coreano

일반적으로 언어유형론적 입장에서 로망스어의 하나인 스페인어는 우랄알타이어계인 한국어와는 분명히 서로 다른 언어임에 틀림이 없다. 음성학, 형태론, 통사론적 여러 양상에서 이들 두 언어는 공통된 언어학적 현상을 찾기 힘들다. 이런 점에서 스페인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는 많은 학생들은 외국어로 이미 습득한 영어에서 출발하여 스페인어의 여러 언어학적 특징들을 유추해 내려하는 경향이 짙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라틴어에서 파생된 많은 영어 어휘들은 스페인어 어휘와 유사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페인어에 좀더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통사론적 측면에서 스페인어가 영어가 아닌 한국어와 훨씬 더 유사한 현상을 공유한다는 점을 보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스페인어가 습득하기 까다로운 외국어가 아니라, 영어뿐만이 아니라 우리말과도 친숙한 언어라는 사실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면, 스페인어를 외국어로 습득하는 한국어 화자 학생들이 스페인어에 좀더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통사적 유사성; 영주어 언어; 정보구조; Similitudes sintácticas; Lenguas de sujeto nulo; Estructura informati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