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lución Mexicana y Guerra Cristera en la Obra de Juan Rulfo : 환 룰포의 작품에 나타난 멕시코 혁명과 끄리스떼라 전쟁

Abstract

멕시코 혁명의 무장전투가 멕시코 서부의 여러 주에서 채 끝나기도 전에 일명 끄리스떼로 또는 끄리스띠아다 운동으로 알려진 끄리스떼라 전투가 발발했다. 멕시코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늠하기 힘들다는 것이 이 두 전쟁의 공통분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바에 따르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멕시코 혁명은 농민들은 물론 이후에는 노동자들의 권리까지 회복하려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혁명은 어느순간 완결된 것으로 보였으나, 국가 내부에서의 오랜 정치적 투쟁 뒤에 국가 재건에 다양한 사회 계층들의 민주적인 참여와 민중의지의 단합된 행동으로 사회정치적 담론 속에 혁명정신은 지속되었고, 다소 변화된 형태로 재수용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