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Naturaleza de los Sujetos Preverbales en Español

스페인어 전치주어의 성격

본 연구의 주된 목표는 스페인어의 전치주어가, 영어의 주어와는 달리, 문장속의 [Espec, FFLEX]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밖의 [Espec, FTOP]에 위치함을 보여주는데 있다. 이러한 가정은 새로운 제안이 아니다. 즉, 까딸란어를 연구한 Solá (1992)나 스페인어를 연구한 Contreras(1991), Zubizarreta (1992, 1994)나 근대 그리스어의 어순을 다룬 Alexiadou (1995)와 같은 몇몇 언어학자들에 의해 이미 제안된 바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몇가지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스페인어 전치주어의 통사적 위치가 문장밖 (본고의 용어로는, 주제구(FTOP)의 지정어 위치)에 있다는 기존의 가정에 부합하려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스페인어 전치주어의 통사적 성격에 관한 기존의 서로 다른 연구들을 검토한다. 특히, 우리는 스페인어의 전치주어가, 아래 예문에서의 여타의 다른 전치된 구성소들처럼, 문장밖에 위치한다고 논증한 Ordóñez & Treviño (1995)의 제안을 수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