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의 재북 사회경제적 지위와 탈북 동기 - 탈북자와의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Abstract

북한 권위주의/공산주의 정권의 체제 불안정성에는 많은 학자들이 공감하고 있다. 독재체제/공산주의 체제의 불안정성은 경제난/식량난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 비합리성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정치/사회구조의 경직/비효율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 과정에서도 이미 관찰된 바 있다. 중요한 것은 그와 같은 체제 불안정성이 북한의 주민들을 해외로 배출하는 요인이 되는 동시에 그들을 남한으로 흡인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수많은 북한주민의 탈북과 남한 유입을 유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