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과 진화생물학의 화해 - 다윈주의 페미니즘의 가능성

Abstract

지난 1998년 5월, 잡지 월간 말 에는 「 내가 과학칼럼 연재를 중단한 이유」 라는 글이 게재됐다. 이는 과학평론가 이인식씨가 1년 예정이었던 과학칼럼 연재를 4개월만에 중단한 이유와 소회를 밝힌 글이었는데, 그 연재 중단 사유는 다름 아닌 이화여대 여성학 석․박사 과정의 학생들과 한국여성의 전화 회원 등이 주축이 된

여성인권모임이 칼럼의 내용에 대해 말지에 격렬하게 항의했기 때문이었다. 이인식씨는 당시로서는 국내에서 낯선 분야였던 성선택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근친

상간, 강간, 사이버섹스, 성의 결정 과정 등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 중이었는데, 여성인권모임은 그의 칼럼에 대해 과학이라는 이름의 성차별 이데올기, 가치관에 따른 이데올로기의 선별이라는 등의 이유로 독자반론을 게재했고 결국 그의 과학칼럼은 중단될 수밖에 없었다. 그로부터 약 12년이 흐른 지금, 세상은 생물학에 주목하고 있다. IT(정보통신), NT(나노기술)와 더불어 BT(바이오기술)은 국가적으로 육성해야 할 분야로 지정되고 유전자와 DNA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