制限的 合理性 下에서 通貨政策의 效果와 動學的 安定性: 模擬實驗에 의한 分析 : 제한적 합리성 하에서 통화정책의 효과와 동학적 안정성: 모의실험에 의한 분석

본 논문에서는 제한적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하에서 통화정책의 효과성에 관한

수치적 분석을 통해 이 문제에 관한 논의를 소개한다. 새 케인즈학파(new Keynesian)의 IS-필립스곡선으로 이루어진 거시경제 모형에서 민간 부문은 제한적 합리성을 가지고 행동하고 있으며, 중앙은행은 이러한 상황에서 거시경제의 안정성을 달성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민간 부문이 주요경제변수(인플레이션 및 국민소득)의 기댓값을 형성하는 과정을 再歸的 最小自乘 學習方法(recursive least square learning rule)으로 모형화하고 모의실험(simulation)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제한적 합리성 하에서의 바람직한 통화정책은 완전 합리성 하에서의 최적통화정책과 다르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수치적으로 확인하고, 그 동학과정 ― 정책수행과 민간의 반응, 경제안정성 ― 에 대한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즉, 제한적 합리성을 가진 민간이 적응적 학습을 통해 기대를 형성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민간의 기대행위를 중앙은행이 정책함수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경제의 안정성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