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 기법을 이용한 단일 카메라의 자세 및 위치 추정 : Pose Estimation Using Linear Method for Single Camera

Abstract

랜드마크(landmark)가 영상에 찍혔을때, 영상의 2차원 좌표를 이용해 카메라의 자세와 위치를 구하는 문제는 로봇 공학 분야나 컴퓨터 비젼 영역 분야의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과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에서 기본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또한 항공우주분야에서는 랑데부 문제나 편대 비행에서 항체 간의 상대 위치 및 자세를 찾기 위해서 초기 자세가 필요하게 되므로, 위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이 되어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크게 반복기법(iteration method)과 선형 기법(linear method)으로 나눌 수 있다. 랜드마크가 영상에 나타나는 관계는 비선형화 식이므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반복 기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법은 수렴문제와 연산시간에서 단점을 지니고 있다. 선형기법은 크게 투영행렬(projection matrix)과 기하학적 관계를 이용하는 문제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