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시설의 입지과정에서 나타난 은유(metaphor)의 변화에 대한 고찰: -파주시 소각장 입지갈둥 사례를 중심으로

The study of metaphor change in the incinerator's siting process: focus on the Pajoo's siting conflict case

본 연구에서는 쓰레기소각장 퉁 환경기초시설의 입지과정을 은유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아직까지 분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여 사회문제로 되어 있는 입 지갈둥문제에 대해 인지적 관점에서의 정책제안을 도출해 보았다. 파주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본 결과, 시셜입지의 담당자들은 대부분 전달매체의 은유와 험 난한 여정의 은유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상대방의 가치나 감정 보다는 사 실전달에만 경도된 경향올 보여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조건을 형성하였으며, 업지과정 자체에 대해서도 매우 경직된 인식올 나타내었다 그러나 파주시의 경 우 창조의 은유와 따트너쉽 은유를 가진 단체장과의 주기적이고 안정적인 접촉 으로 인해 담당자들의 은유가 변화되어 입지갈둥의 대용방식이 보다 협력적으로 개선됨으로써 원만한 시설입지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결국, 본 연구는 입지갈둥 문제에 대한 이와 같은 인지적 접근방식올 통해 갈둥당사자간 합의형성이 쉽게 도출되지 못하는 이유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갈둥완화 와 합의형성 촉진을 위한 정책적 보완점까지도 제시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의 의를 가진다.

은유; 쓰레기소각장; 입지갈등; 합의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