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의 전략적 관리 및 기획에 관한 논의

전략적 관리 및 전략적 기획은 행정조직의 운영 방향 및 목적(표) 설정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줄뿐만 아니라,종래 행정의 좁은 시야를 공공관리 (public management)라는 새로운 폭 넓은 시야로 변화를 유도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전략이라는 개념은 전통적 행정모델을 관리적 모델로 변화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공공관리 측면에서도 근시안적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미래지향적 정책선택의 합리성을 제고시켰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회현상 및 공공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분석·예측·대응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써 전략적 관리 및 기획에 대한 관련 주요 이론들을 비판·평가하였으며,더불어 신공공관리 시각과 공공조직 관점에서 이들에 관한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