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정책 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인식도 평가: 대구 광역시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지역문화정책 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밝혀내고 요인분석을 통해 이들이 어떻게 범주화될 수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지역문화정책 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군으로는 문화행정의 전문성, 문화관련 조직들간의 협력, 문화인프라의 구축, 지역문화사업의 경쟁력, 문화행사의 다양성, 문화발전의지 등 6가지 요인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요인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으며, 둘째, 지역문화정책 집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공무원과 문화예술인의 인지도가 상이한 것도 있었으나 대체로 두 집단 모두 부정적인 인지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단체장의 문화발전의지와 문화행정 담당공무원의 전문성에서는 두 집단간의 인식이 상이하였으며, 문화인프라와 문화행사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부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