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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41 (2003)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조사 : An Empirical Study on Training Transfer of the Civil Servants in Korea Local Government
- Authors
- Issue Date
- 2003-06
- 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Citation
- 행정논총, Vol. 41 No. 2, pp. 85-116
- Keywords
- 교육훈련 전이 ;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요인 ; 조직적 환경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올 미치는 제 요인들을 국내 · 외 선행연 구의 문헌검토를 통해 도출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 로 규명하였다. 선행연구 검토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 는 제 요인들로 크게 두 가지 요인,즉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요인으로서 강 사의 자질,교육내용,피훈련자의 개인적 특성(학습동기,성취욕구,자기유능감)과 조직적 환경요인으로 상사 및 동료의 지원,지속적 학습문화로 설정한 뒤,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결과를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교육훈련 프로그햄의 설계요인과 조직적 환경요인이 공무원 교육훈 련 전이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 ISSN
- 1229-6694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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