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무원교육 50년 평가와 발전방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9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7 No.2, pp. 119-145
Description
본 논문은 1999년 3월 22일 중앙공무원 교육원 개원 50주년 기념세미나에서 기조 강연한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임.
Abstract
이 논문은 정부수립이후 지난 반세기 동안의 우리나라 공무원교육훈련을 평가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 글이다. 우선 공화국별로 교육훈련의 변화과정을 개관하고 거시적인 평가를 위한 체제모형을 설정하였다. 그 모형에 따라 지난 50년간 교육훈련체제의 변화를 요소별로 평가해보았다. 그리고 현 시점에서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와 문제점을 검토한 후 단기적인 개선과제와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의 공무원교육훈련은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었을 뿐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현저하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교육훈련기관의 분산으로 인한 낭비와 비효율, 전문교육의 미흡, 교육여건의 불충분, 평가 및 환류의 비체계성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교육훈련수요조사를 강화해야 하며 교육과정 및 방법을 개선하고 교육여건을 내실화함과 아울러 평가 및 환류체제의 강화가 요망된다. 이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교육목표를 정립하고 교육방법의 적합성을 제고하며 교육에 대한 지원체제를 강화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한국정부가 출범하여 공무원 교육훈련제도가 수립된지 금년으로 50주년을 맞았다. 공무원들의 직무수행능력을 개발하고 공직자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교육훈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정부주도의 근대화 모델을 실현해 온 우리나라에서 공무원들은 국가발전의 견인차로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의식개혁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더욱 강하였다고 보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3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