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분석을 통한 수자원 갈등 각 이해집단의 의미구성 이해: 한탄강댐 건설 사례를 중심으로

The understanding of stakeholder groups' meaning-construction around water resource conflict in terms of frame analysis: the focus on the case of the river Hantan Dam construction

본 연구는 최근 부각된 사회갈등 중에서 정부에 의해 국가적 수준에서의 해결 과제로 지정되어 그 심각성 정도가 공인된 바 있는 한탄강댐 건설을 둘러싼 사회갈등문제를 인지 프레임의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사회갈등문제에 접근할 때 문제해결의 객관적 해답과 조건의 존재를 가정하고 이의 발견에만 초점을 두어 온 기존의 접근방식과는 차별화된 시각이 보완적으로 공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발점이 갈등 현안을 둘러싼 각 이해집단들의 인식 속에 자리한 집단 해석적 정향의 체계적 이해에서부터 발원되어야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하다. 분석 결과, 한탄강댐 건설 갈등의 각 이해집단들은 댐 갈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서로 상이한 4가지 차원의 상위 갈등 프레임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각 차원 내에서도 각자의 입장에 따라 역시 상이한 프레임 내용들을 구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이러한 분석 작업들은 각 이해집단들의 현안 이슈에 대한 근본적 해석정향과 바람직한 갈등관리방식에 대한 태도 및 상대방에 대한 인식, 평가 등을 알 수 있게 함으로써 갈등 당사자간 상호 이해와 합의형성 구축의 기초 자료로서, 또 제3자에 의한 효과적인 중재절차의 개발에 있어서 그 유용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인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사업단의 연구비 지원(과제번호523)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2003년도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한 것입니다.

집단프레임; 사회(환경)갈등; 집단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