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中央行政機構의 변천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구의 변천

이 글은 1894년의 갑오경장 이후 우리나라 중앙정부행정기구의 변천사를 요약한 것이다. 중앙행정기구를 고찰대상으로 삼았지만 시대에 따라 대상의 폭은 약간 유동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공식적인 제도적 측면에 치중하는 기술을 하였다. 변혁의 이유와 성격에 대한 설명을 보태기도 하였지만 여러 연관 요인의 분석은 당초에 시도하지 않았다. 기술의 편의를 위해 시대구분을 하였다. 이 방면 연구인들이 흔히 하는 방법대로 갑오·을미개혁시기, 대한제국시기, 대한민국임시정부시기, 일제총독부시기, 미군정시기, 대한민국시기를 구분하였다. 대한민국시기는 다시 공화국별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