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發展型時觀論』: 發展行政에 應用할 수 있는 時間志向의 類型論의 模索을 위한 小考

Abstract

「發展」이라는 問題가 社會料學者들의 重要한 關心의 對象이 된것은 1950年代 以來의 일이다. 始初에는 發展의 問題는 經濟發展의 問題와 同一視 되었다. 이것은 第二次 大戰後 獨立을 얻은 新生諸國들이 經濟的인 先進國들과 經濟的인 後進國들 間의 甚한 貧富의 隔差를 意識하게 되고 眞實한 意味에 있어서의 獨立을 確保하는데는 急速한 經濟發展을 圖謀하는 것이 急先務인 것을 切感하게 된데에 비롯한다. 이에 對한 解決方案으로서 한 便으로는 後進國에 對한 先進國의 經濟 및 技術援助라는 形態의 國際的 所得移轉이 問題되고 또 한 便으로는 後進國自體의 自發的 또는 强制的 貯蓄에 依한 資本形成의 문제가 重點的으로 論議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