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의식구조 차이와 조직관리방안: 경찰공무원을 중심으로

Abstract

세대간 의식구조 차이를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권력거리에 있어서 예상과 달리 세대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불확실성 회피 차원에 있어서는 신세대는 업무과제를 분명하게 하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대해서는 재량과 자율성을 선호하는 반면 기성세대는 업무과제의 명확성 보다는 수행하는 절차나 규정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집단주의 차원에서는 신세대는 기성세대에 비해 조직몰입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성문화 차원에 있어서는 신세대의 직무몰입도가 상대적으로 기성세대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신 신세대는 성과평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식구조 차이가 조직관리에 미치는 함축적 의미를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