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政의 文化

행정의 문화

이 글의 목적은 우리나라 행정문화의 특성을 조명하고 그 개혁방향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준비작업으로 문화연구의 경향과 문화 그리고 행정문화에 관한 일반이론을 검토하였다. 사회문화·조직문화를 정의하고 그에 연관하여 행정문화를 정의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특성의 설명에 필요한 관념들을 검토하고 문화유형론과 문화개혁이론을 살펴 보았다. 우리나라 행정문화에 관하여는 먼저 부정적·긍정적 전통문화를 간추려 보았다. 그리고 우리 행정문화의 변동추세와 개혁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