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NGO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준기; 김정부

Issue Date
2001-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9 No.3, pp. 195-233
Abstract
본 연구는 행정학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NGO연구를 문헌연구하여 그간의 연구내용을 흐름별로 정리하고 향후의 연구방향 및 과제를 검출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현재까지의 행정학 및 정책학에서의 NGO에 대한 논의는 크게는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로는 NGO 자체의 내척 동학과 특성에 주목하는 연구들이 있으며 이는 사회의 다른 부문과의 관계에서의 NGO 또는 NGO 자체의 유인동기 등에 대해 해외의 사회학적 경제학적 이론을 수용하여 해석하려는 시도에서 나아가 이 부문의 내부역량과 다른 부문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려는 연구들로 구체화되고 있다. 두 번째로는 NGO의 정책과정상에서의 역할에 대한 연구로 처음에는 NGO 자체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정부부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치경제학적 시각에서 규범적으로 접근하였다는 특징을 지닌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NGO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연구의 공백이 크게 존재한다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다. 특히 NGO의 정책참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NGO의 조직적 특성 및 활동방식, 이사회 등을 포함한 내부지배구조, 기업-NGO관계, 상업화에 대한 연구, 정보화 및 세제에 관한 이슈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4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