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治化와 地方人事行政의 改革

Abstract

1995년 自治團體長의 선출이 법제화됨에 따라 이를 위한 준비가 다양한 면에서 이뤄져야 하는데 이중에서 중요한 것의 하나가 人事行政의 改革이라 하겠다. 따라서 本 硏究에서는 우선 단체장선출에 따른 지방행정여건의 변화를 살펴본 뒤 이런 지방행정여건의 변화를 적실성있게 대처하기 위한 인사행정의 개혁방안을 공무원제도의 독자성 확보,인사담당기관,공직의 분류,임용,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전보,승진,보수와 복지,하의상달과 참여, 신분보장과 소청면에서 검토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