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代官僚組織에 있어서의 階層制 役割의 防衛에 關한 考察 : Reflections on the hierarchical role defense in Modern Bureaucratic organization

Abstract

現代官傑組織이 專門化過程의 足進과 이에 따르는 組織內의 各種의 葛藤狀況의 露皇으로 말미암아 그 傳統的인 階層制役割의 正統性이 威脅에 直面하게 되었음은 앞에서(第三卷 第一號) 詳細히 論述한바와 같다. 大體로 傳統的인 한體制의 正統性은 究極的으로 或種의 非合理的인「카리스마」的 要因에 依存하는 것이었지만 官傑組織의 發展은 必然的으로「카리스마」性의 衰退를 가져오고 이와같은「카리스마」性의 哀退順向은 階層制 職位의 正統性을 威脅하였다. 卽 組織目標澻行에 있어 專門化의 效能이 促求되고 아울러 組織內에서 職務逢行을 爲하여 人間의 能力과 職位上의 權威間의 乖離現象이 擴大됨에 따라 階層制職位의 正統性은 威脅에 直面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