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察行政史 (1945-1964)

Abstract

從來 筆者가 많은 關心을 가져왔던 分野와 거리가 먼 警察分野를 연구한 것에 대하여 많은 사람이 기이하게 생각할 것 같아서 우선 이 문제를 연구하게 된 理由라고 할까 또는 目的 이라고 할까 하는 것을 說明해 보려고 한다. 첫째로 每日같이 신문을 통해 경찰과 關聯된 記事-交通, 團束, 脫線醫官-가 나오고 있으며,市民은 누구나 길에 나가면 경관과 마주치게 된다고 하는것은 이들의 일이 얼마나 우리의 生活과 밀접한 關聯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많은 國民은 이들의 문제에 대한 理解가 극히 적을 뿐만 아니라 아예 이해할려고 하지도 않는다 고 하는 것이 보다 妥當한것 같으며 그러면서도 一方的으로 비난만 하고 있으며 또한 3萬 以上의 職業響察官이 있으면서도 이들中윤에 警찰行政에 관하여 진지한 關心과 硏究를 하고 있는 분도 他分野에 비하여 적은 것 같으며 不過 몇名 안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