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代官僚組織의 病理

Abstract

무릇 하나의 社會體系로서의 行政官僚組織은 自然的 그리고 社會的 또는 文化的 環境에 適應하면서 그 體系의 目標를 達成하기 爲하여 努力하고 아울러 그 體系內部의 諸部分 乃至 諸要素間의 統合을 꾀하여 體系의 價直形態를 維持하는 同時에 그것을 成員에 內面化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萬一 行政官僚組織體가 構造上으로나 또는 機能上으로 沈帶 靜止하 였을 경우에는 各種의 矛盾 病理 腐敗 및 崩壞가 뒤따르는 법이다. 一般的으로 官僚組織體의 內外의 矛盾으로서는 機能的矛盾 構造的矛盾 組織과 個人과의 矛盾 그리고 나아가서는 組織과의 矛盾等을 大別하여 생각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