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豫算改革 論攷(1955~1961) : 改革主導者의 自家評價

Abstract

本 論攷는 1955年부터 1961年 사이에 筆者가 韓國 豫算局에 있으면서, 施行한 2段階의 豫算改革에 關 한 事例硏究이다. 自己合理化의 危險을 줄이기 爲해 第3人稱으로 敍述한다. 덧붙혀 먼저 指適하고자 하는바는 두個의 分析的 裝置가 本 論攷의 主 準據點이 됐다는 點이다. 卽 Milton Esman과 그 同僚學者들이 展開한 機關形成模型과 行政에 있어서의 刷新과 政治的 Elite의 構造와의 關係 對 筆者 自身의 模型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