決定作成에 있어서의 葛藤理論과 韓國行政

Theories of Conflict in Decision-making and the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오늘날 까지의 決定作成理論들을 이를 兩分하여 規範的理想的理論과 現實的 實證的 理論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中에서 筆者는 後者의 立場을 擇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이미 他論文에서 指摘한바 있다. 本論文은 이러한 立場에 서서 韓國行政에 대한 決定作成의 硏究를 돕기 위하여 지난번 論文보다 더욱 具體的인 것을 企圖하는데 그 動機가 있다. 그러나 이 具體性은 아직도 operationalize된 것은 아니다. 또 理論內容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未及한 點이 있을 줄 알고, 여러 사람의 意見을 듣고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