發展國家에 있어서의 官僚制의 役割 : 行政改革과 政治的發展과 關聯하여

比較行政硏究에 있어서 學者들간의 최근의 主된 관심의 대상이 되고있는 主題中의 하나는 이른바 發展國家에 있어서의 官僚制에 관한 比較考察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比較行政分野의 대부분이 論文은 주로 發展國家에 있어서의 官僚制에 관한 것이며, 이른바 先進國家의 그것에 관한 것은 오히려 이러한 發展國家에 있어서의 官僚制를 理i解하는데 도움이 되는 範圍以外에는 별로 커다란 관심꺼리가 되고있는 것같지 않다. 이상과 같이 그 硏究의 대상이 主로 發展國家에서의 官僚制에 관한 것이라는 점과 아울러 또하나의 특색은 그것이 주로 이러한 發展國家의 行政改革 및 政治的發展과의 관련아래에서의 官僚制의 評價라고하는 다분히 政策的問題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