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기술정책교육의 의의와 대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2 No.1, pp. 72-85
Description
이 논문은 1994년 4월 22일 서울대 행정대학원이 개최한 심포지움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Abstract
과학기술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과학기술정책을 수립·집행하는 고급 행정가 및 관리자들의 정책개발·관리능력을 배양하는 일이 급선무이다. 특히 과학기술관련 행정부처나 연구기관에서 간부로 근무하는 사람은 과학기술직과 행정관리직에 요구되는 자질을 함께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 여타 설문조사에서도 그러한 능력배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 훈련수요(training needs)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행정부처의 간부들은 인문사회출신이 압도적으로 많아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기술직 출신은 관리적 소양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없었다. 선진외국의 사례를 참조하여 앞으로 학사과정에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과학기술정책에 관한 석사과정과 단기고급관리자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6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