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행정론의 대상과 범위에 관한 시론

Abstract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은데 있다. 근래에 와서 우리나라에서 복지행정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그런데 이 복지행정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가령 복지행정이라는 교과서를 쓴다고 할때, 그 책이 담아야할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쉽게 알 수 없게 되어있다. 우선 복지행정의 대상자체에 대해서도 합의가 없는 것 같다.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관리가 복지행정이라고 불리우고 있는가 하면, 국가의 행정기관이 복지분야의 정책을 꾸미고 집행하는 것을 복지행정이라고도 한다. 또 설혹 대상자체에 대한 합의가 있는 경우에도, 행정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이론을 전개하는 방법이나 내용이 달라지고 있다. 이것은 우리 행정학자들 사이에서는 잘 알려져있는 문제로서, 행정개념의 정의여하에 따라서 행정학교과서의 편제가 달라지고 있는 것이 바로 여기에 속한다.